Ch.9 [속성] 기초 강좌 캐드 2019 ‘원룸 평면도 설계’ – 가구 사이즈 조정, 회전, 배치 / S(scale), Ro(rotate), St(stretch) 기능 설명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평면도에 가구를 배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 이런 질문 하실 겁니다 첫번째, 나는 이 침대를 180도 돌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되냐!? 그 때 사용하는 명령어 RO(rotate) '로테이션' 한다고 하죠 스페이스바 누르고 끝점을 누르신 다음에 마우스를 이렇게 돌려보시면 침대가 회전하는게 보이실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만약에 이렇게 배치하고 싶다 그러면 마우스를 돌리고 클릭을 하세요 배치가 됐죠 그러면 이제 끝점을 누르고 이동을 시켜서 모서리에 앉혀주시면 됩니다 협탁하고 빨래통은 겹쳐지니까 클릭해서 빼내고 다른 곳에 다가 배치를 하시면 됩니다 러그를 밑에다가 배치해도 좋을 것 같네요 이렇게 배치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45도' 정도 이렇게 휘어진건 어떻게 하느냐 여러분들 다시 객체를 선택해 주시구요 'RO' 누르신 다음에 객체 그선을 잡고 나서요

마우스를 이렇게 돌려주시죠 그러면 이 오른쪽부터 0', 90', 180', 270', 360'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좌측방향으로 요렇게 대각선으로 주고 싶으면 45'를 누르세요 (* 45+스페이스바) 이렇게 됐죠 반대로 되돌리기 ctrl+z 누르시고 만약에 나는 밑으로 요~렇게 바꾸고 싶다 그럼 여러분들 클릭하신 다음에 'RO' 누르시고 회전축을!! 회전축을 잡은 다음에 이쪽 이겠죠 회전축을 잡은 다음에 다시 180'~ 270'~ 한 300' 줘보겠습니다 300+Enter 치시면 회전하는걸 보실 수 있겠죠 'move'로 조금 끌어 올려 주고요 자~ 왼쪽으로도 'move'로 살짝 움직여주고 협탁도 조금 돌려 주겠습니다 300'이니까 한 280' 해줘 보겠습니다 여기서 'RO(rotate)' 눌러주고 모서리 끝점에서 돌려주면서 280+enter 치시면 이렇게 돌아가죠 요거를!@ 요런식으로~! 배치해 주시면 어떠신가요? 제가 배치한 모양 그대로 하지 마시고 여러분들 원하시는 디자인 그대로~ 뭐~ 침대가 이 쪽으로 갈 수도 있고 냉장고가 이쪽으로 갈 수도 있고 여러분들이 자유롭게 한번 배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에 여러분들이 이런 소스 블럭들을 가지고 오셨는데 만약에 내가 원하는 치수가 안 나온다 그러면은 객체를 줄이거나 키우거나 해야 되는데요 이럴 경우는 어떻게 하냐 이거는 여러분들 많이 사용하시니까 꼼꼼하게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이 변기의 사이즈가 'L' 누르시고 중심점에서 중심점 끝까지 하며는 '730mm' 이라고 나옵니다 보통 양변기 좀 큰 사이즈가 길이가 '730mm' 정도 나옵니다 근데 이거를 나는 '650' 으로 하고 싶다 그러면 일단 중심점에서 변경하고 싶은 객체 중심점에서 이렇게 '650+enter' 선을 하나 그려주세요 이 양변기 길이 '730' 짜리를 '650' 짜리 사이즈 객체로 변경해 주겠습니다 그 때 사용하는 명령어 스케일의 'SC(scale)' 입니다 그러면 객체를 선택하구요 'sc' 그 다음에 스페이스 누르신 다음에 이 객체를 변경할 기준점 선과 객체가 겹쳐있는 이 점을 왼쪽 클릭하시고 밑에 보시면 'copy'와 'reference'라고 써있는데요 저는 이 'R'을 누르고 스'페이스바'를 누를 겁니다 그리고 '스타트점'과 '끝점'을 눌러주세요 왼쪽 클릭 하고 우리가 이동할 점 이 선의 끝점 여기 놓으신 다음에 왼쪽 클릭!! 하시면 변기가 '650'짜리 변기로 바뀌었습니다 선을 그래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650'짜리로 변경 되었습니다 여러분!! 하나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 이 객체의 길이가 '696mm'인데요 나는 '750'짜리로 만들고 싶다 그러면 중심점, 객체의 중심점에서 선을 하나 그려주시고 Enter! 사용했으니까 'esc' 누르고 이 객체를 여기까지 끌어 올리는 거죠 그러면 '객체 클릭+sc+스페이스바' 누르고 기준점에서부터 좌클릭! 그리고 레퍼런스 'R+스페이스바' 누르면 기준점 자~ 여기부터 끝점은 객체 끝점은 여기죠 누르시고, 다음에 어디로!? 이 선의 끝으로 쭉~ 올리시고 클릭! 하시면 이 객체가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사이즈대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려 드릴게요 이렇게 한꺼번에 선택되는 객체는 이제 '블럭'이라는 걸 아실 겁니다 그러면 블럭을 수정하는 방법은 이 객체를 선택하시고 '더블클릭'을 누르시면 '블럭을 수정하는 정의'라는 창이 띄워집니다 이때 빨래바구니 'ok'를 누르시면 이 블럭을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러분들이 이 사이즈를 지금 이 빨래바구니는 가로 '400' 그리고 세로 '400'짜리 빨래바구니 인데요 여러분들이 세로 '400' 가로 '600'짜리 빨래바구니 를 원한다 그러면 이 빨래바구니의 이 선들을 오른쪽으로 이렇게 늘리던가 왼쪽으로 늘리면 되겠죠 그때 사용하는 명령어 'stretch' 입니다 '스트레칭하다', '늘려주다'이죠 이 선들~ 요기! 여기! 여기! 여기! 선들을 오른쪽으로 늘려주면 되겠죠 요~렇게 선택을 하고 'Stretch'의 'st' 누르시면 스페이스바 누르시고, 요~~ 객체를 오른쪽으로 이렇게 늘리면 되겠죠 이 때 필요한 사이즈는 얼마다!? '200' 누르고 '스페이스바' 이 객체가 오른쪽으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이 다 끝나면 'Block Close'하시고 저장할 거냐!? 아니면 저장하지 않을거냐!? 저희는 변경했으니까! '저장(Save)'하고 클릭해주시면 여기 보시면 이렇게 변경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사이즈가 마음에 안 드시고 이거를 좌우로 좀 바꿔야겠다 이러신 분들은 객체 아무거나 선택하셔서 '블럭수정'에 들어가셔서 여러분들 마음대로 땡기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그리고 이 길이가 마음에 안 들면 여러분!~ 다시 잡아 주시고 자!~ 'Scale(SC)'로 이점과 'R'+'스페이스바 요~점과 요~점을 잡아서 요~렇게해서 이렇게!~ 사이즈를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붙박이장 그리는 방법과 붙박이장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저번 시간에 제가 이 문을 그릴 때 원형으로 그랬었는데요 '호'라는 'Arc'라는 명령어를 제가 설명하면서 이 붙박이를 그리는 방법을 여러분께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시간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