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치수

이 동영상은 아키캐드의 Coordinate Dimension Object의 향상 된 옵션에 대해 설명합니다 툴박스의 아이콘의 클릭하고 Object Default Setting 창을 열면 Coordinate Dimension Object 의 향상 된 셋팅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개체는 표준 아키캐드 라이브러리의 일부이며 Object Setting 창의 검색 필드에 “Coordinate”를 입력하여 신속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설정창의 Custom Setting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팝업 목록에서 다양한 좌표 시스템 타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Project Coordinates, World Coordinates by Project Location, 그리고 Custom World Coordinates가 있습니다 Custom Origin은 Set Custom Origin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설정할 수 있고, Offset From Project Origin에 숫자 값을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높이 값 또한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2D Text and Marker 셋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 Stamp Content의 내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Stamp는 프로젝트 뷰에 배치합니다 사용자 정의 X, Y, Z Coordinate prefix와 Header 속성 또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방향, 폰트와 마커 속성 또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셋팅창의 마커 페이지와 3D Text를 표시합니다 여기에서 3D 마커 스템프 표시의 표현과 그 콘텐츠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3D 마커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oordinate dimension object를 평면도에 배치합니다

여기에 이미 슬라브가 있습니다 Gravity 를 누르고 스탠더드 툴바의 Gravitate to Slab 옵션을 선택합니다 슬라브 위에 클릭하여 슬라브 표면에 좌표를 배치합니다 또 다른 슬라브를 클릭하면 두 개의 슬라브 표면에 높이가 다른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마커의 Z 좌표가 다른 값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평면 뷰 위에 메쉬 개체가 있습니다

스탠더드 툴바의 Gravitate to Mesh 옵션을 선택하여 메쉬 개체의 표면 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메쉬 개체 위를 클릭하고 표면 위에 추가적인 Coordinate dimension을 표시합니다 Z 좌표의 값은 메쉬 개체의 표면 위에 클릭한 부분에서 높이를 가리킵니다 Coordinate dimension은 3D 뷰에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슬라브의 표면 위에 좌표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Gravitate to Slab 옵션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메쉬에 적용한 것과 같이 3D 뷰에서도 적용됩니다 여기에서는 3D 뷰에서 모프 오브젝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아키캐드의 Gravity 기능을 사용하여 모프의 표면 위에도 Coordinate dimension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Gravity 기능은 다른 개체에서 또한 사용될 수 있음을 유의하십시오 나무, 가구, 사람 등등 모델 요소의 상단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Translated by Dahm-yi Soh